유아기는 평생 동안 지속될 기본적인 생활습관이 형성되는 시기이며, 기본생활습관은 유치원 교육의 가장 기본이면서 가장 핵심적인 내용입니다. 따라서 유치원 교육 과정을 통해 유아가 자신의 몸을 소중하게 여기며 건강하고 안전하게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태도와 기술을 익히도록 충분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연간 교육 계획을 수립하여 교통안전, 소방안전, 성교육, 재난대비 안전교육, 실종. 유괴의 예방 방지 교육 등 일상생활 속에서의 안전에 대한 교육을 매주 실시하며, 소방대피 훈련을 월 1회 실시하고 있습니다.

▷건강 · 안전생활에 필요한 기초적 지식 · 기능 · 태도를 길러 안전사고의 위험으로 부터 유아 스스로 자기 몸을 지킬 수 있도록 합니다.

 

▷유아기부터 책에 관심가지기 및 책읽기 습관 형성으로 올바른 학습태도를 정착하며 독서교육을 통해 사고력 증진 및 바른 인성 함양으로 유아의 전인발달을 도모합니다.

▷책을 즐겨 읽는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가정과 연계한 독서교육 프로그램 운영합니다.

 

유아는 선척적으로 호기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변의 사람과 사물, 그리고 현상에 대해 궁금해 하고, 알고자 하는 유아의 탐구심은 유아교육의 출발점이고 수단이면서 목적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유치원 교육에서는 자연과 함께 생활 할 수 있도록 자연친화 교육을 교육과정 속에 포함하고 있습니다. 원내 · 외 자연환경을 이용하여 유아 발달에 적합한 자연체험활동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소중함을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체력 검사 및 구강 검사를 실시하며 유아의 심신을 조화롭게 발달 할 수 있도록 유아의 건강과 위생관리를 중요시 합니다. 또한 일산 서구 보건소, 명지병원, 도서관 등의 지역사회 견학을 월 1회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우리가 사는 지역의 문화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공동체 의식, 지역에 대한 자긍심 등을 기를 수 있습니다.

 

각 반별로 월 1회 요리활동이 있습니다. 어떤 음식을 요리할 것인지 계획하고, 이야기 나누며, 재료를 준비하고, 탐색하고, 음식을 만들고, 요리한 것을 맛보고, 정리 정돈하는 일련의 과정에 유아가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전개합니다. 오감을 이용한 요리활동은 유아들로 하여금 분류와 측정, 길이, 수세기, 크기, 모양, 촉감, 온도, 물질의 변화 등에 대한 수학적 · 과학적 기초개념을 형성하게 합니다. 또한 요리활동을 통해 다양한 환상적 창작요리를 만들 수 있으며 요리책을 만들거나, 제과점 놀이 등의 역할놀이로 자연스럽게 연결될 수 있습니다.

 

유아들은 물과 모래놀이를 하면서 그 특성을 파악하고 물과 모래를 혼합하면 형태뿐 아니라 성질이나 촉감도 변화한다는 것을 경험합니다. 특히 물놀이는 흙 · 모래놀이와 함께 연계될 때 더욱 확장되어 매우 흥미롭고 다양하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7월 중순 ~ 8월 중순까지 유치원 실외 수영장에서 매일 물놀이가 이루어지며 모래놀이와 함께 연계됩니다.

 

유치원 전체 유아들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피아자에는 가게 놀이영역, 의상놀이영역, 인형극장 등이 있으며 친구들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유도합니다. 서로 다른 연령의 유아들이 그룹별로 모여서 함께 어울려 놀이하는 경험을 통해 더불어 살아가는 소중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