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관심이나 학습 진행 상태뿐만 아니라 교사의 관찰에 따른 판단에 의해 상호 협상 과정을 통해 주제가 선정되고 프로젝트 내용이 발현된다. 또한 프로젝트 수행기간, 활동 선정 및 진행 방향에 있어서도 유아에게 많은 자율성을 부여한다. 발현적 교육과정은 이전 활동이나 탐색에서 단순히 다음으로 넘어가는 것이 아니라 관찰과 재관찰을 통한 표상과 재표상의 깊이를 기대하는 것이다. 교사는 유아가 경험을 형성해 나가는 존재임을 인식하고, 유아와 함께 학습.재학습해 나간다.
유아들은 예측하기 위해, 이해를 확인하기 위해 그리며, 그림을 그리면서 탐색한다. 또한 그림은 상호작용의 수단이 되며, 이해를 반성하여 수정하는 학습의 자료가 된다.
상징화 주기는 한가지 주제에 대해 유아가 가설을 세우고 아이디어와 이론을 표상하고 재방문하여 재표상,재재표상해 나가면서 유아의 반성적 사고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수 방법이다. 한 주기는 한 가지 공통된 문제를 중심으로 정의 되며 한 주기 내에서 유아들은 다양한 상징체계를 이용해서 문제를 풀어내고 토의 한다.
Forman은 다양한 매체 사용으로 유아에게 서로 다른 인지적 조작을 요구하고 아이디어를 적용해 보고 이론을 구축하게 하여 사고 과정에 영향을 주게 된다고 하였다. 이러한 과정은 한가지 개념에 대해 여러 가지 매체를 나선형, 반복적으로 활용하면 주제에 대해 서로 다른 측면에서 사고하기 때문에 다국면적인 학습효과가 통합.축척되어 심화된 학습이 이루어지게 한다.
의사 소통 맥락의 표상은 다른 사람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즉 상징이 의사 소통 수단으로서의 역할을 잘 할 수 있도록 표상해야 하기 때문에 메타 상징적 표상이 된다. 또한 내용면에 있어서 자신이 아는 것을 사고하고 표현해야 하므로 메타 인지적 기능을 갖는다.
유아들은 다른 유아와 상호작용에 참여하여 상징적, 언어적 의사소통을 통해 서로간 불일치와 일치를 경험하고 협상해 나가는 과정에서 유아 자신에 대한 정체감을 강화하고 개인과 집단의 자율성을 증진시키며 학교에 대한 자신감과 소속감을 갖게 된다.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교사는 유아의 말, 몸짓, 표상과정을 관찰하여 유아의 근접발달영역 내에서 적절한 질문과 피드백을 통해 지원해 줌으로써 유아의 학습 동기와 흥미를 자극하고 학습이 최대화되도록 개별적 또는 집단적으로 중재한다.
교사는 프로젝트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유아들의 대화와 토의 내요을 녹음하여 전사하고 활동 과정을 슬라이드, 사진기, 비디오로 찍고, 유아들이 만든 2차원적, 3차원적 표상 결과물과 구성물들을 수집하고 조직하여 기록화 한다. 기록화는 유아로 하여금 긍정적 확신감을 갖게 한다. 유아들의 생각, 활동, 표상물을 의미있게 다루고 기록화하여 전시하고 학습에 활용함으로써 유아가 학습활동에 최선을 다하도록 한다. 또한, 기록화는 부모를 교육에 참여시키는 수단이 된다. 유아들의 활동내용을 기록화 하여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부모가 학습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한다.
1. 배움의 기쁨은 어린이들이 개별적으로, 혹은 다른 어린이들, 어른들과 함께 갖는 경험들로부터 기대하는 최고 중요한 느낌이다.
2. 여기 유대감속에서 함께 놀고, 일하고, 생각하고, 창안하는 것의 기쁨을 추구하는 어린이들과 어른들이 있다.
3. 인간의 호기심과 지식추구는 단순하고, 고립된 것에 대한 거부를 내포하고 있다. 우리는 우리의 실제 세계의 상호관련성과 복잡한 측면을 찾고,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을 뒤집어보고, 의미를 바꾸어보고, 비유와 은유를 만들어 결국 새로운 실제를 창조한다.
4. 이 전시회의 하나의 목적은 완전한 것을 느낄 어린이(더 나아가서는 모든 인류)의 권리와 필요를 강조하기 위한 것이다. 그것은 생태학적, 문화적 요구이며, 행복의 필수 불가결한 요건이다.
5. 이미 어린이의 정신세계와 활동 속에 존재하는 언어들은 다른 언어들과 다른 행동들과 다른 논리들과 또다른 창조적 잠재력을 배태하는 힘을 가진다.
6. 사고와 이성과 말 뿐만 아니라 느낌과 창조력, 심미는 산 경험과 비교에 의해 더욱 풍요로와진다. 어린이들은 그런 것들을 재촉하는 천부적인 힘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 힘은, 그들이 또래들과 어른들이 귀중한 자원이 되는 것과 같이, 행동과 생각들이 중요한 자료가 된다는 것을 깨달을 때 배가된다.
7. 어린이들은 연구의 기술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어린이들은 기쁨과 궁금함에 대해 특히 민감하다. 어린이들은 연구의 기술을 가지고 그들이 삶의 기쁨을 발견할 수 있고, 발견되지 않은 세상에 존재함으로 인한 지루함으로 부터 해방될 수 있다는 사실을 매우 일찍 인식하게 된다.
8. 연구의 방법들은 어린이와 성인들의 지식 형성의 주요특성이 된다. 그리고, 넓은 관점에서 그것은 "활동하고", "존재하는"(역동적으로 살아있는) 학교의 요소 중 일부분이 된다.
9. 우리의 당면과제는 어린이들이 세상과 그들의 모든 잠재력과 힘과 언어들과 의사소통하도록 돕는 것이며, 또한 어린이들의 연구와 창의성과 관계된 능력을 평가절하하거나 한계지어 버리는 이론화를 통해 어린이들의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경향이 있는 문화에 의해 만들어진 방해물을 어린이들로 하여금 극복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10. 어린이들은 풍부한 자유를 필요로 한다. 조사하고, 실험해 보고, 실수를 해보고, 그 실수를 수정해보는 자유를 말이다. 어디에 그들의 호기심과 지능과 감정을 투자할 것인지, 그리고 누구와 함께 그것을 할 것인지를 고를 자유를 말이다. 이성과 사고와 상상이 어떻게 계속적으로 사물들 사이에서 엮어질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세계를 변화시켜 흔들어 놓을 수 있을지를 깨닫는 자유를 말이다.
11. 어린이들의 시간과 리듬은 반드시 존중되어야만 한다. 어린이들은 그들이 빨리 자라도록 압력을 가하는 것들을 반대하기 위해 그들을 지켜 주는 어른들을 필요로 한다.
12. 이상, 꿈, 희망은 학교에서의 매일매일의 삶의 일부여야만 한다. 예외적인 경험에 대한 생각을 넘어 일상성에 새롭고 긍정적인 가치를 부여하는, 풍부한 일상성을 창출할 수 있어야 한다.
13. 어린이와 어른에게 모두 이해란, 세상의 사건과 사물에 의미를 부여하는 해석적 이론을 정교화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가장 단순한 것에서부터 가장 다듬어진 것에 이르기까지 모든 이론들이 계속 존재하기 위해서는 계속 이야기 되어야 하고, 귀기울여 져야만 한다.
14. 어린이들이 여러 다른 매체들을 이용해서 그들의 이론들을 표상할 때, 그들은 대상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고, 더 잘 알 수 있게 되어서 그 이론들을 더욱 풍요롭게 하고 더 잘 가다듬을 수 있게 된다. 이것은 어린이의 이미지와 직관으로 하여금 더욱더 형상화될 수 있도록 하며, 행동과 감정과 감상과 상징과 상징표상, 그들이 이야기하는 수백수천가지의 언어들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하고, 그들 자신과 세계를 더 잘 설명할 수 있도록 돕는다.
15. 유아들의 학교는 가장 기본적인 관심을 어린이와 교사와 직원들과 가정들, 물리적 환경에 두는 것을 기본 가정으로 하여 세워져야 한다. 교육적 프로젝트는 결과적으로 체계적이고, 그것의 구체적 조직은 벌써 내용의 선택이다.
16. 물리적 환경은 상호연결과 관계의 체계를 지원하기 위한 방편으로서 고안되고 조직되어야 한다.
17. 분립의 오랜 이론은 참여의 교육적 이론으로 이어진다. 어린이와 성인의 관계나 학교와 가정의 관계들은 상호 의견교환과 대화의 여러 가지 양식에 의해 강화되고, 이것은 새로운 교육 경험의 공유된 정교화로 이어지게 된다.